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 4 장 하나님의 창조

개혁주의 교회 신앙고백(5)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 4 장 하나님의 창조

0591. 성부, 성자, 성령 하나님께서는(히 1:2; 요 1:2,3; 창 1:2; 욥 26:13; 33:4)

1) 태초에 그의 영원하신 능력과 지혜와 인자하심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하여(롬 1:20; 렘 10:12; 시 104:24; 33:5,6),
2) 무(無)에서부터 세계와, 그 안에 있는 모든 것들을, 보이는 것이든 보이지 않는 것이든,
3) 6일(1일 / 24시간) 동안에 창조하시기를 기뻐하셨으니,
4) 모든 것이 심히 좋았다.(창 1:1-31; 히 11:3; 골 1:16; 행 17:24)

2. 하나님께서는 다른 모든 피조물들을 지으신 후에

1) 사람을 남자와 여자로 창조하셨으며(창 1:27),
2) 이성적이고 불멸적인 영혼을 주셨고(창 2:7; 전 12:7; 눅 23:43; 마 10:28), 3) 자기 자신의 형상을 따라(창 1:26; 골 3:10; 엡 4:24) 지식과 의와 참된 거룩함을 부여해 주셨으며,
4) 그들 마음에 하나님의 율법을 기록해 주셨고(롬 2:14,15),
5) 그 율법을 성취할 수 있는 능력도 주셨다.(전 7:29)
6) 그렇지만 그들이 범죄 할 수 있는 가능성 아래(창 3:6; 전 7:29),
7) 그들 자신의 의지의 자유를 허락해 주셨는 바, 그 의지란 변하기 마 련이었다.
8) 그들은 마음에 새겨진 율법 외에도, 선악을 알게 하는 나무의 열매 를 따먹지 말라는 명령을 받았다.(창 2:1; 3:8-11,23)
9) 그들은 그 명령을 지키는 동안 인간은 하나님과 교통하는 가운데 행 복했으며 또한 피조물들을 다스렸다.(창 1:26,28)

< 해설 > 제 4 장은 창조를 비롯한 삼위일체 하나님의 모든 역사 내적 활동은 그의 영광을 위한 끗이다. 개혁교회의 신학전통을 따라 하나님의 영광, 하나님의 위엄, 하나님의 주권이 매우 강조되고 있다. 하나님은 무(無)로부터 유(有)를 창조하셨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창조하신 다음 인간을 그의 형상대로 창조하셨다.
하나님의 형상이란 ‘지(知), 의(義). 성(聖)’을 지닌 ‘이성적 영혼 그리고 불멸의 영혼’인데, 이 영혼 안에는 ‘하나님의 법’이 기록되어 있으며, 인간은 하나님과 영원한 교제 속에서 만물을 다스리고 관리하면서 영원토록 살게 되어 있었다. 그러나 인간은 자유의지에 의해서 하나님을 배반할 수 있는 자유도 있었다. 그래서 그는 선악과를 따먹었다. 이상이 타락 전의 하나님의 형상에 관한 것이다.

제 5 장 하나님의 섭리

1. 만물의 위대한 창조자 하나님께서는

1) 모든 피조물들과 그들의 언행심사를(단 3:34,35; 시 135:6; 행 17:25,26,28; 욥 38,39,40,41장)
2) 보존하시고(히 1:3),
3) 감독하시고,
4) 처리하시고,
5) 통치하시되,
6) 가장 큰 것으로부터 가장 작은 것에 이르기까지(마 10:29-31) 그렇게 하시며,
7) 그의 가장 지혜롭고 거룩한 섭리에 의하여(잠 15:3; 시 104:24; 145:17), 8) 그의 무오한 예지(豫知)와
9) 그 자신의 의지의 자유롭고 불변하는 결정을 따라서 하신다.(엡 1:11; 시 33:10,11)
0) 이로써(하나님은 그의 피조물 특히 인간을 통하여)그의 지혜, 능력, 공의, 선하심, 그리고 자비의 영광을 찬미케 하신다.(사 63:14; 엡 3:10; 롬 9:17; 창 45:7; 시 145:7)

2. 모든 일의 제 1 원인이 되시는 하나님은

1) 하나님의 예지와 작정에 따라,
2) 모든 일들이 변함이나 틀림이 없이 일어난다.(행 2:23)
3) 그렇지만 동일한 섭리에 의해서 하나님은 제 2 원인들의 성질에 따라
4) 그 모든 일들이 필연적으로, 자유롭게 또는 우발적으로 일어나도록 작정해 두셨다.(창 8:22; 렘 31:35; 출 21:13; 신 19:5; 왕상 22:28,34; 사 10:6,7)

3. 하나님이 그의 일반적 섭리에서는

1) 여러 수단들을 사용하신다.(행 27:31,44; 사 55:10,11; 호 2:21,22)
2) 그렇지만 그는 그 수단들 없이(호 1:7; 마 4:4; 욥 34:10) 그것들에 초월(롬 4:19-21), 그리고 역행하여서도 그의 기쁘신 뜻대로 자유롭게 역사하신다.(왕하 6:6; 단 3:27)

4. 하나님의 전능하신 능력과, 측량할 수 없는 지혜와, 무한하신 선하심 이 그의 섭리에 잘 나타나 있다.
1) 그 섭리는 아담의 첫 번째 타락과, 천사들과 사람들의 모든 죄까지 도 포함한다.(롬 11:32; 삼하 24:1; 대상 21:1; 왕상 22:22,23; 대상 10:4,13,14; 삼하 16:10; 행 2:23; 4:27,28)
2) 그런데 그러한 죄들은 단순한 허용에 의한 것이 아니며(행 14:16), 하 나님은 허용하시되 여러 세대에 가장 지혜롭고 강력하게 제한하시고 (시 76:10; 왕하 19:28),
3) 그 밖에도 명하시고 주관하시어 그 자신의 거룩한 뜻들을 이루도록 하신다.(창 1:20; 사 10:6,7,12)
4) 그러나 죄악성은 오직 피조물에게서 나온 것이요, 하나님에게서 나 온 것이 아니다.
5) 하나님은 가장 거룩하고 의로우시기 때문에 죄의 조성자이거나 승인 자가 아니시며 또한 그러실 리도 없다.(약 1:13,14,17; 요일 2:16; 시1:21)

5. 가장 지혜로우시고 의로우시며 은혜로우신 하나님께서는 때때로 자기 친(親)자녀들이 각종 유혹에 빠지며 그들 자신들의 부패한 마음대로 행 하게 내버려 두신다.

1) 이는 그들이 전에 지은 죄들을 인하여 그들이 징계당하거나, 아니면 그들의 부패하고 간사한 마음이 얼마나 강력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 는가를 깨달아 겸손케 하기 위함이요(대하 32:25,26,31; 삼하 24:1),
2) 또한 그들을 깨우쳐 그들이 보전되기 위하여 하나님 자신에게 더욱 친밀하고 견실하게 의존토록 하기 위함이며,
3) 또한 장차 있을 모든 죄의 유인(誘因)들에 대비하여,
4) 그리고 여러 다른 의롭고 거룩한 목적들을 위하여 그들이 더욱 깨어 있게 하기 위함이다.(고후 12:7-9; 시 73; 77:1,10,12; 막 14:66-72; 요 21:15-17)

6. 의로운 재판장 되신 하나님께서는

1) 전에 지은 죄들을 인하여 그들의 눈을 어둡게 하시고 마음을 강퍅케 하신(롬 1:24,26,28; 11:7,8) 사악하고 불경건한 자들의 경우, 그들에게 깨달음을 주고 그들의 마음속에서 역사하였을지도 모르는 신적 은혜 를 허락하지 않으실 뿐만 아니라.(신 29:4)
2) 때로는 그들이 가지고 있던 은사들을 빼앗기도 하신다.(마 13:12; 25:29) 3) 또한 그들을 버려 두어 그들의 부패함이 기회를 타서 자신들을 죄 를 범하는 대상들이 되게도 하신다.(신 2:30; 왕하 8:12,13)
4) 또한 동시에 그들을 그들 자신의 정욕과 세상의 유혹들과 사탄의 권 세에 넘겨주기도 하신다.(시 81:11,12; 살후 2:10-12)
5) 그로 말미암아, 그들은 하나님께서 다른 사람들의 마음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서 쓰시는 수단을 가지고서도 자신들을 강퍅하게 하고 마 는 것이다.(출 7:3; 8:15,32; 고후 2:15,16; 사 8:14; 벧전 2:7,8; 사 6:9,10; 행 28:26,27)

7. 하나님의 섭리가

1) 일반적으로 모든 피조물들에게 미치는 것처럼,
2) 하나님은 가장 특별한 방식을 따라, 그의 섭리로 자기 교회를 돌보 시며,
3) 모든 일들을 교회에 유익이 되게 처리하신다.(딤전 4:10; 암 9:8,9; 롬 8:28; 사 43:3-5,14)

< 해설 > 제 5 장은 하나님의 섭리의 범위는 창조의 세계와 인류역사, 그리고 특히 교회역사를 포함한다. 모든 것이 하나님의 뜻에 달렸고 모든 것이 하나님의 장중에 있다. 하나님은 제 1의 원인이시지만 제 2 의 원인들(인간, 사건, 문화 등)을 통해서도 섭리하신다. 타락, 부패, 구속, 구원, 신앙 등이 모두 하나님의 섭리에 의한 것이다. 하나님은 그의 자녀들을 고난에 처하게도 하사 그들을 훈련시키시며, 믿지 져는 사람들을 멸망에 빠뜨리기도 한다. (*) < 다음 호에 계속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