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단상

노아 홍수는 역사적 사실인가?(1)

그 역사성이 왜 중요한가?

노아의 홍수 사건은 정말 역사적 사실일까? 아니면 설화중의 하나일까? 전 세계 2백여 국가와 종족에는 노아 홍수와 유사한 홍수설화가 있다. 물론 성경은 이 전 지구적인 홍수의 역사적 실재에 대하여 명백히 증거하고 있다. 그러므로 결국 노아의 홍수가 역사적 사실인지 아닌지를 변증하는 것은 성경의 권위를 설명하는데 중요하다. 왜 중요한가?

1. 성경적 중요성 때문이다.

인간의 잘못된 이성주의에 밀려 노아의 홍수가 부정되거나 우리 이해범위 내에서 수정되고 왜곡되면 하나님의 말씀인 성경 전체가 부정되거나 수정되고 왜곡될 수 있기 때문이다.

2. 예언적 중요성 때문이다.

노아의 홍수는 전 우주와 인간사를 주관하시는 하나님의 주권과 그의 심판사건일 뿐만 아니라, 장차 임할 마지막 심판에 대한 예언적 경고사건이다. 노아시대 때 하나님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많은 사람들이 그것을 무시하고 먹고 마시다가 다 멸망했다. 그러므로 우리는 인간의 죄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에 대한 역사적 사건으로 노아 홍수 사건을 받아들일 때 장차 올 마지막 심판과 주님의 다시 오심을 믿고 준비할 수 있을 것이다.

3. 과학적 중요성 때문이다.

현대 모든 과학의 바탕이 되고 있는 진화론은 창조론을 부인하며 노아 홍수와 같은 과거의 대 격변을 부인하고 있다. 대신 모든 지층은 수십억 년에 걸쳐 퇴적되었다는 동일과정설을 믿고 있으며, 그 안에서 발견되는 생물의 화석들도 진화의 산물이라고 해석하고 있다.

그러나 과학자들이 성경 안에 홍수사건이 역사적 사실임을 인정할 때 하나님이 만드신 우주를 훨씬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고 많은 과학적 자료를 올바르게 분석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또한 성경이 고고학적으로도 과학적 또는 그 외의 모든 분야에 있어서도 오류가 없는 하나님의 말씀이란 확신을 얻게 될 것이다. 그러면 가장 먼저 노아의 홍수가 역사적 사실임을 성경을 통해 살펴보자.

마태복음 24장 37절로 39절에 보면“노아의 때와 같이 인자의 임함도 그와 같으리라 홍수전에 노아가 방주에 들어가던 날까지 사람들이 먹고 마시고 장가들고 시집가고 있으면서 홍수가 나서 저희를 다 멸하기까지 깨닫지 못하였으니 인자의 임함도 이와 같으리라.”고 말씀하고 있다. 이외에도 신약의 여러 곳에 노아의 때를 예수님의 재림의 때에 비유하고 있다.(눅 17:26-27; 벧후 3:3-5) 즉 신약성경은 노아의 홍수를 설화가 아니라 역사적 사실로 확증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창세기에 기록되어 있는 노아 홍수 사건의 연대기를 살펴보면 설화와의 차이점을 이해할 수 있다. 노아 홍수가 일어나기 1백20년 전에 여호와께서는‘그들의 날은 1백이십 년이 되리라.’(창 6:3)고 하시며 노아에게 다음과 같이 말씀하셨다.“모든 혈육 있는 자의 강포가 땅에 가득하므로 그 끝 날이 내 앞에 이르렀다.”(창 6:13)“내가 홍수를 땅에 일으켜 무릇 생명의 기식 있는 육체를 천하에서 멸절하리니 땅에 있는 자가 다 죽으리라.”(창 6:17)

하나님이 경고하신 대로 노아는 1백 20년 동안 믿음으로 산 위에 하나님께서 설계해 주신 방주를 만들었다. 노아가 6백세 되던 해에 정결한 짐승 암수 일곱씩과 부정한 짐승 암수 둘씩 노아에게 나아와 방주에 들어갔으며 노아는 먹을 음식을 방주에 실었다. 노아 6백세 되던 해 2월 17일, 드디어 40일 밤낮으로 비가 쏟아짐으로써 홍수가 시작되었다. 홍수 후 1백 50일간 물이 불어 천하에 높은 산이 다 덮였고 땅위에서 호흡하는 동물들은 다 죽었다.

홍수가 시작된 지 1백 50일 후 방주는 아라랏 산에 머물렀으며 그 후 물이 감하여 노아가 6백1세 되던 해 1월1일에 땅에서 물이 완전히 걷혔고 그 후 2월 27일에 땅이 마른 후 방주에서 동물과 함께 나왔다. 방주를 짓기 시작해서부터 방주에 들어간 후 1년 10일 동안의 홍수 기간을 얼마나 정확히 그리고 자세히 기록하고 있는가? 모든 홍수설화는 때와 장소에 대해 정확히 말하지 않고 있다는 점과 얼마나 차이가 많은가? 이는 노아의 홍수에 관한 성경의 기록이 역사적 사실을 성령의 감동으로 기록한 하나님의 말씀이라는 증거인 것이다.(*) 글쓴 이 / 이웅상(명지대학교 교수/교목)

< 노아의 방주의 크기를 나타낸 그림 >

noah1

(창 6:14-16)에 의하면 길이가 300큐빗(135 미터), 폭 50 큐빗 (22.5 미터) 높이 30 큐빗 (13.5 미터)로 지붕과 문을 달고 3측 구조로 되어 있다. 큐빗은 팔꿈치에서 가우데 손가락 끝까지의 길이로 45-46 cm라고 생각하나 이견도 있다. 대략 배수량은 20,000톤, 용적 14,000톤, 방주 내의 붚, 43,200 세제곱 미터, 총면적은 100,000 평방미터이다. 재료는 측백나무(?)이고 안쪽에는 역청(송진? 또는 아스팔트)로 칠해서 방수를 했다. 이와 같이 방주는 축구장보다 더 길고, 20개의 농구장 보다 더 큰, 어마어마한 배이며, 현대 과학으로 연구해 본 결과 수십 미터 이상의 큰 파도에도 안정성을 가지는 훌륭한 구조를 갖고 있음이 밝혀졌다.

noah2미국의 유명한 조선공학자 디키 박사는 미국 전함 U.S.S. 오레곤호를 설계할 때 노아가 방주를 건조할 당시 이용했던 것과 동일한 설계 비율을 사용했는데, 미 해군에서는 지금까지 건조된 군함 중 가장 견고한 것으로 U.S.S. 오레곤호를 꼽고 있다. 노아방주는 하나님이 직접 설계하여 노아에게 가르쳐 주신 훌륭한 배인 것이다. (*)

noah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