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제 2 장 하나님과 삼위일체(三位一體)
개혁주의 교회 신앙고백(4)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1. 살아 계시고 참되신 하나님은(살전 1:4; 렘 10:10) 오직 한 분만 계신 다.(신 6:4; 고전 8:4,6)
1) 그는 존재와 완전성에서 무한하시고(욥 11:7-9, 26:14)
2) 가장 순결한 영으로서(요 4:24)
3) 볼 수 없고(딤전 1:17)
4) 몸과 지체가 없으시며(신 4:15,16; 요 4:24; 눅 24:39)
5) 사람과 같은 성정(性情 passions)도 없으시고(행 14:11, 15)
6) 변치 않으시고(약 1:17; 말 3:6)
7) 광대(크심)시고(왕상 8:27; 렘 23:23,24)
8) 영원하시고(시 90:2; 딤전 1:17)
9) 헤아릴 수 없으시고(시 145:3)
10) 전능하시고(창 17:1; 계 4:8)
11) 지극히 지혜로우시며(롬 16:27)
12) 거룩하시고(사 6:3; 계 4:8)
13) 자유로우시고(시 115:3)
14) 절대적이시다.(출 3:14)
15) 그는 모든 일을 자신의 변함없으시고 가장 의로운 뜻의 계획을 따 라 행하시되(엡 1:11) 자신의 영광을 위하여 하신다.(잠 16:4; 롬 11:36)
16) 그는 가장 사랑이 많으시고(요일 4:8,16)
17) 은혜로우시며
18) 긍휼이 많으시고
19) 오래 참으시며
20) 인자와 진실이 많으시고
21) 죄악과 죄과(罪過)와 죄를 용서하시고(출 34:6,7)
22) 자기를 부지런히 찾는 자들에게는 상을 주시는 이시다.(히 11:6)
23) 동시에 그의 심판은 가장 공의롭고 무서우며(느 9:32,33)
24) 모든 죄를 미워하시고(시 5:5,6) 결단코 사면하지 않으시는 분이시다. (나 1:2,3; 출 34:7)
2. 하나님은 본질적으로 그리고 스스로
1) 완전한 생명(요 5:26)과
2) (완전한) 영광(행 7:2)과
3) (완전한) 선(善)(시 119:68)과
4) (완전한) 행복(딤전 6:15; 롬 9:5)이 되신다.
5) 그는 본질에 있어서, 그리고 자기에 대하여 홀로 완전히 자족하신다.
6) 고로 그는 자기가 만드신 피조물의 도움이 필요하지 않으시며(행 17:24,25)
7) 그들에게서 아무 영광도 얻으려 하지 않으시고(욥 22:2,3) 다만 자신의 영광을 피조물들 안에서, 그것들에 의해서, 그것들에게, 그것들 위에 나타내실 뿐이다.
8) 그는 홀로 모든 존재의 유일한 근원이시요, 모든 만물은 그에게서 나오고, 그로 말미암고, 그에게로 돌아간다.(롬 11:36)
9) 그는 가장 절대적인 주권을 가지고 모든 만물을 통치하시며, 그것들 에 의하여, 그것들을 위하여, 또는 그것들 위에 자신이 기뻐하시고 원하시는 것은 무엇이든지 행하신다.(계 4:11; 딤전 6:15; 단 4:25,35)
10) 그의 앞에서는 모든 만물이 숨김없이 드러나며(히 4:13) 나타난다.
11) 그의 지식은 무한하시고, 무오하시며, 피조물에 의존하지 않으신다. (롬 11:33,34; 시 147:5)
12) 그러므로 하나님에게는 아무것도 우연하거나 불확실한 것이 없다. (행 15:18; 겔 11:5)
13) 그는 그의 모든 계획과 그의 모든 사역과 그의 모든 명령에 있어서 가장 거룩하시다.(시 145:17; 롬 7:12)
14) 천사들과 사람들과 기타의 다른 피조물은 어떠한 경배나 봉사나 순 종이든지 그에게 드리는 것이 마땅하며, 그는 그런 것들을 받기를 기뻐하신다.(계 5:12-14)
3. 하나님의 본체(本體)는 하나이시며 곧 동시에 삼위(三位)이시다.(요일 5:7; 마 3:16,17,28:19; 고후 13:13)
1) 즉 본체와 능력과 영원성에 있어서 동일하신 삼위의 성부 하나님과 성자 하나님과 성령 하나님이시다.
2) 성부는 아무에게서도 나시거나 나오시지 않으시고, 성자는 성부에게 서 영원히 나셨고(요 1:14,18), 성령은 성부와 성자로부터 영원히 나 오신다.(요 15:25; 갈 4:6)
< 해설 > 제 2 장은 삼위일체 하나님에 관하여 고백하는데 서방 교회가 채택한 니케아 신조의 삼위일체 교리를 따르고 있다. 여기에서 특기할 만한 사실은 이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을 묘사함에 있어서 제 2 장은 인간과 기타 피조물을 서술할 때 사용하는 형용사들의 최상급 이상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을 서술하는 서술어들은 단순한 서술어가 아니라 역설적 내용을 구성하고 있다. 즉 제 2 장의 삼위일체 하나님은 ‘전능하시고, 가장 지혜로우시며, 가장 거룩하시고, 가장 자유로우시며, 가장 절대적이시고‥‥ 사랑하시며, 은혜로우시고, 자비로우시며, 오래 참으시고, 선과 진리가 가장 풍성하시며, 죄와 허물을 용서하시는’ 분이시다.
완전한 계시이신 예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에 비추어 하나님의 본질적 속성을 우리는 재규정해야 한다. 즉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서 계시된 하나님은 전능하신 분이시지만 고난의 종이 되셨고, 가장 지혜로운 분이시지만 십자가의 어리석음을 통하여 인류를 구속하시며, 가장선한 분이시며 거룩한 분이시지만 인간을 용서하시는 분이시다.
제 3 장에서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 제 4 장에서 ‘창조’, 제 5 장에서 ‘섭리’를 논함으로 신앙고백은 칼빈신학을 따라 삼위일체 하나님의 주권을 대단히 강조하고 있다.
제 3 장 하나님의 영원한 작정
1. 하나님께서는 장차 있을 모든 일을 영원한 때부터 그 자신이 뜻하신 바, 가장 지혜롭고 거룩하신 계획에 의하여 자유롭게, 그리고 변치 않 게 결정(작정)해 놓으셨다.(엡 1:11; 롬 11:33; 히 6:17; 롬 9:15,18)
1) 그러나 하나님은 죄의 조성자가 아니시며(약 1:13,17; 요일 1:5)
2) 피조물들의 의지를 침해하시는 이도 아니시다.
3) 도리어 제 2원인들의 자유나 우발성을 제거시키지 않고, 오히려 확 립 하시는 분이시다.(행 2:23; 마 17:12; 행 4:27,28; 요 19:11; 잠 16:33)
2. 하나님께서는 모든 예상되는 조건들에 근거하여 장차 무엇이 일어날 수 있는가를 알고 계신다.(행 15:18; 삼상 23:11,12; 마 11:21,23)
1) 그러나 그가 어떤 것을 결정하실 때, 그것이 장차 있을 것으로 예지 (豫知 아시기)했기 때문에 결정하셨거나
2) 또는 그 가정된 조건들에 근거하여 반드시 일어날 것으로 예지(豫知 아시기)했기 때문에 그 어떤 것을 결정하신 것은 아니다.(롬 9:11,13,
16,18)
3. 하나님의 결정(작정)에 따라 하나님은 그의 영광을 나타내시기 위해서
1) 어떤 사람과 천사들은 영원한 생명에 이르도록 예정되고(딤전 5:21; 마 25:41)
2) 다른 이들은 영원한 사망에 이르도록 예정되어 있다.(롬 9:22,23; 엡
1:5,6; 잠 16:4)
4. 이 천사들과 사람들은 이와 같이 예정되어 있기 때문에
1) 특별히 그리고 변치 않게 계획되어 있는 것이며
2) 그래서 그들의 수효는 확실하고 확정적이므로 그것은 더하거나 뺄 수 가 없다.(딤 2:19; 요 13:18)
5. 하나님께서는 생명에 이르도록 예정되어 있는 사람들을
1) 창세전에 자신의 영원하고 변함없는 목적과 그리고 그 뜻의 은밀한 계획과 선하시고 기쁘신 뜻을 따라서 오직 그의 거저 주시는 값없는 은혜와 사랑에 근거하여 그리스도 안에서 선택하시어 영원한 영광에 이르게 하셨으며(엡 1:4,9,11; 롬 8:30; 딤후 1:9; 살전 5:9)
2) 그리고 모두 그의 영광스런 은혜를 찬미케 하셨다.(엡 1:6,12; 전 3:14)
3) 그러나 이러한 것은 믿음, 또는 선한 행위, 또는 그들 안에 있는 인 내, 또는 피조물들 안에 있는 어떤 다른 것들은 하나님을 감동시켜 저희들을 선택하게 하는 조건들이나 원인이 아니다.(롬 9:11,13,16; 엡 1:4,9)
6. 하나님께서 택한 자들을 영광에 이르도록 작정하신 것처럼
1) 그는 그의 영원하고 가장 자유로운 뜻과 의사(意思)에 의하여, 그것 을 위한 모든 방법(수단)들을 미리 정하셨다.(벧전 1:2; 엡 1:4-5, 2:10; 살후 2:13)
2) 그러므로 선택받은 자들은 아담 안에서 타락했으나 그리스도로 말미 암아 구속받으며(살전 5:9,10; 딛 2:14)
3) 때를 따라서 역사하시는 성령으로 말미암아 그리스도 안에서 유효하 게 부르심을 받아 믿음에 이르게 되며
4) 의롭다 함을 받으며
5) 양자되며
6) 성화되며(롬 8:30; 엡 1:5; 살후 2:13)
7) 그리고 믿음을 통하여 구원에 이르기까지 그의 능력으로 보호된다. (벧전 1:5)
8) 이처럼 오직 택함 받은 자 외에는, 다른 아무도 그리스도로 말미암 아 구속받거나 유효하게 부르심을 받거나, 의롭다 함을 받거나, 양 자 되거나, 성화되거나, 구원받지 못한다.(요 17:9; 롬 8:28; 요 6:64,65,10:26; 8:47; 요일 2:19)
7. 하나님께서는 피조물들 위에 행사하시는 그의 주권적인 능력의 영광을 위하여
1) 그가 기뻐하시는 대로 긍휼을 베풀기도 하시고 거두시기도 하는 바
2) 택함 받은 자
3) 이외의 나머지 인류에게는 그 자신의 뜻을 측량할 수 없는 계획에 따라서 그들의 죄를 인하여 그들을 버려두시고, 그리고 그들이 치욕 과 진노를 당하도록 작정하시기를 기뻐하셨으니
4) 이는 그의 영광스런 공의를 찬미케 하려 하심이다.(마 11:25,26; 롬 9:17,18,21,22; 딤후 2:19,20; 유 4; 벧전 2:8)
8. 아주 신비한 이 예정의 교리는 특별히 신중하고 조심성 있게 다루어져 야 는데(롬 9:20, 11:33; 신 29:29)
1) 이는 사람들이 하나님의 말씀에 계시된 그의 뜻에 유의하고, 그리고 거기에 순종하여 그들이 받은 유효한 부르심에 대한 확신 감으로, 그들의 영원한 선택을 확신하도록 하기 위함이다.(벧후 1:10)
2) 그렇게 되면 이 교리는 복음을 성실하게 순종하는 모든 자로 하여금 하나님께 찬미와, 경의와 찬양을 드릴 수 있게 해 주며(엡 1:6; 롬 11:33)
3) 또한 겸허와 근면과 풍성한 위로를 허락해 줄 것이다.(롬 11:5,6,20; 벧후 1:10; 롬 8:33; 눅 10:20)
< 해설 > 제 3 장은 삼위일체 하나님께서는 창조, 지탱, 섭리, 구속 등의 행동을 하시기 전에 이미 그의 영원한 결단을 하셨다. 이 하나님의 주권적 의지의 결단이 창조와 역사 속에 전개되고 실현된다.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 구약의 구속사, 교회사, 일반역사의 전개는 모두 하나님의 주권과 하나님의 손안에 있다.
그런데 여기에서 특별히 다루는 것은 이중 예정교리이다. 즉 온 인류 가운데에서 예수 그리스도와 성령을 통하여 신앙과 은혜로 구원받는 사람은 일부분이라는 것이다. 본 항목은 만인구원론을 반대한다. 그런데 본 항목은 구원받을 사람들을 하나님께서 예정하셨다는 것은 강하게 서술하나 버림받을 자에 대한 하나님의 예정은 지극히 약하게 서술한다. 하나님은 후자에 대하여 그의 영광과 그의 의를 위하여 심판하시고 간과해 버리신다. 그리고 본 항목은 타락 전 예정이 아니라 타락 후 예정을 지향하는 경향을 나타낸다. 즉 “아담 안에서 타락한 자들 중에서 택함 받은 자들은 그리스도에 의하여 구속받는다. 이 택함 받은 자들만이 성령의역사로 그리스도를 믿어 구원에 이른다.” 즉 칭의, 양자, 성화를 거쳐 완전히 효과적으로 구원받는 사람들은 택함 받은 사람들뿐이다.
그런데 이와 같은 예정교리는 아르미니우스(Arninius)와의 논쟁의 소산(所産)인 돈르트회의(Synod of Dort)의 결정보다는 약하거나 거의 이와 비슷하다. 이 예정교리가 제 2 스위스 신앙고백, 스코틀랜드 신앙고백, 하이델베르크 요리문답에서는 별로 취급되지 않고 있다.(*) < 다음 호에 계속 >